(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2006년 기출]
⦁ 관용 :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용이 필요. ‘관용’이란, 자신의 신념과 다르더라도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허용하고,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의 기본 덕목.
⦁ 관용의 역설 :
사회부조와 같이 수급자의 자기기여 없이 국가가 일방적으로 주는 급부를 내용으로 하는 공법상의 권리도 헌법상의 재산권 보장 대상이다.
③ 재산권은 사적 유용성 및 그에 대한 원칙적인 처분권을 내포하는 재산가치 있는 구체적인 권리이므로, 구체적 권리가 아닌 영리획득의 기회나 기업활동의
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
I. 법학개론 기초입문
1. 법과 규범 Law & Normative
A. 법 [法, the law]
법이란 사회규범(社會規範) 가운데 국가적인 강제(强制)로 실현되는 규범을 말한다.
1. 법과 법칙
법은 규범으로서 법칙(法則)과 구별된다.
법칙은 어떠한 사실적 존재(事實的存在)를 말하는 데 비하여, 규범은 마땅히 있어야 할
민주주의 : 민주주의 본질은 ‘엘리트 민주주의’이다. 시민의 정치적 능력은 낮으므로, 정치엘리트들 사이 정치적 시장 경쟁에서 이긴 정치엘리트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여 정치를 해야 한다. 시민의 정치적 권리는 대표를 선출하는 것에 그친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이 가능하다.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시민과 피정복민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유한계급이었다. 자유교육은 이러한 귀족계급만을 위한 교육이었다.
(3) 주지주의적 성격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궤뚫어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시민과 피정복민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유한계급이었다. 자유교육은 이러한 귀족계급만을 위한 교육이었다.
(3) 주지주의적 성격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궤뚫어
임용후보자의 적격성 심사에 있지만 또한 초임자를 훈련시키는 적응훈련 (orientation training)의 목적도 가진 것이라 하겠다.
Ⅱ. 특 징
채용의 과정
고시 합격 후 시보 발령 → 공식발령이 아님
∴ 연수원에서의 시보생활에 대해서는 신분보장이 없음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는 선발과정의 일부분
일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